본문 바로가기
튜토리얼

은행 타기관 OTP 등록하기 KB 국민은행 (feat.벤더코드)

by 조이에버 2020. 7. 11.

 

기존 사용하던 OTP기기의 보증기한이 만료되었다고 나온지가 한참 되었고, 왠지 그 안에 있는 배터리가 언제 죽을지 알 수 없어서 카카오뱅크 OTP를 발급받았다. 카카오뱅크에는 발급받은 뒤에 등록했으니...

이제 요놈을 내가 사용하던 다른 은행에도 적용할 차례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카카오뱅크 OTP발급 후기도 정리해놨으니 궁금하면 참고하세용~

https://joyon.tistory.com/20

 

카카오뱅크 OTP 개봉. OTP도 예쁜 걸 쓰자.

언제부턴가 은행에서 송금을 하려고 하면 이런 메시지가 나를 거슬리게 했다. 예전에 구입한 OTP의 보증기한이 만료되었다! 아마 그 안에 들어있는 배터리가 다 되어가나보다. 구입한지 얼마나 �

joyon.tistory.com

 

타기관에 OTP 등록하기

타기관 OTP등록이란 말 그대로 다른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OTP를 등록하는 것이다. 기존 사용하던 OTP가 있는 경우라면 기존 것을 해지함과 동시에 타기관 OTP를 등록하게 된다.(OTP교체) 

여기서는 KB 국민은행타기관 OTP를 등록하는 과정을 정리해보겠다. 우선 은행에 로그인한 뒤, 보안센터 라는 메뉴를 클릭해보자. 아래에 빨간 줄로 표시했다.

보안센터로 들어갔다면 안심보안서비스로 들어간다. 이게 은근 한번에 눈에 띄지 않아서 좀 더듬거렸다.

보안매체 발급서비스 메뉴 이하,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에서 타기관OTP등록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스마트OTP라는 것도 있지만, 나는 물리적 OTP기기를 구입해서 등록하기로 결정했다. 요즘 스마트폰에 모든 기능이 속속 모여들고 있는데, 너무 하나의 기기에 각종 보안기능을 몰빵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OTP는 제2의 물리적기기로 갖고있는 게 좋을 것이다.(만고 저 혼자 생각입니다만..)

 

 

여기에 나오는 질문에는 모두 '아니요' 해줘야 한다. 인터넷에서 뭐 하다보면 보통 긍정답변을 해야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여기서 그러면 안된다. 그러면 바보인 거 인증하는 셈.

이후로는 다 일사천리로 쉽다.(사실 OTP등록 매뉴 찾는 게 제일 어려운 거.)

기존 사용하던 OTP정보를 쓱 한 번 보여준다. 확인 누르고.

 

 

OTP를 사용할 계좌번호를 선택하고, 새로운OTP의 벤더코드와 일련번호를 적어준다. 벤더코드는 OTP기기에 적혀있는데, 만일 그게 잘 보이지 않거나 하면 생산업체명으로 찾아내자.

예시자료로 토큰형 OTP의 사진을 보여주고 있는데, 카드형 OTP도 뒷면에 모든 정보가 표현되어 있다.

나의 경우 아래와 같았다.

 

국민은행의 경우 아래와 같이 모든 OTP업체명과 벤더코드를 목록으로 보여주고, 그걸 선택하도록 했다. 그런데 예전 기억에 어떤 은행은 직접 벤더코드를 적어넣도록 되어있었다. 업체들의 벤더코드가 필요하다면 이 목록을 참고해서 적어넣으면 된다. 벤더코드는 괄호안의 숫자다.

 

이 과정을 하고 나면 간단한 ARS 인증을 한다. 다 되어간다.

응.

 

끝났다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