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튜토리얼

스팀링크로 PC게임을 모바일 휴대폰으로 즐기기

by 조이에버 2020. 6. 28.

스팀링크로 PC게임을 모바일 휴대폰으로 즐기기

수시로 세일을 하는 스팀. 지금 또 여름세일을 시작했다. 별명이 연쇄할인마라고 하는 스팀.

게이머라면 수십개의 게임이 라이브러리에 드러누워 있을 것이다.

 

스팀링크는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지만, 또 모르는 사람도 많은 기능이다.

내 PC에 설치된 게임을 스마트폰/태블릿 등에서 플레이하는 신박한 기능이다.

특히 좋은 점은 '어디 서나 게임 가능' 이라는 것이다. 즉 PC와 모바일기기가 같은 wifi내에 묶여 있을 필요 없이, 아주 먼 곳에서도 가능하다. 집이 서울이고 부산에 출장을 나갔다 하더라도, 집 컴퓨터의 스팀게임을 휴대폰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이 되겠다. 

 

다만 인터넷이 빠르면 좋다. 게임화면을 쏴주는 컴퓨터의 랜 속도도 빠른 것이 좋고, 휴대폰은 4G폰이라면 적당히 해결되는 편. 5G는 써보지는 않았지만 당연히 더 잘 되것지.

 

한편 이것은 PC에서 처리된 영상만 스트리밍해 휴대폰에서 조작하는 것이므로 휴대폰의 성능이 굳이 극강일 필요는 없다. 현재 리뷰에 사용된 휴대폰은 아이폰6플러스와 갤럭시탭s3이다.(현재 아이폰 11나왔던가? 갤럭시탭s는 6까지 나왔다.)

 

요구사항 (모바일 기준)

1. 하나의 PC가 켜져 있어야 하고, 스팀이 작동하고 있어야 함.

2. 안드로이드기기나 ios기기(아이폰,아이패드)에 "스팀링크" 어플을 설치해야 함.

3. 모바일기기를 PC스팀에서 한 번 등록시켜줘야 함.

4. 게임패드가 있다면 더 좋겠지만 없어도 어느정도는 플레이 가능하다.(휴대폰으로 가상 조이스틱 사용)

 

이제 이 등록방법을 알아보자. 방법은 ios와 안드로이드가 모두 동일하다.

 

스팀과 스팀링크 연동법

1. 모바일기기 :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Steam Link' 혹은 '스팀링크'라 검색해본다.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올 것이다. 나는 한글로 검색했는데, 알아서 Steam Link가 나왔다. 

 

앱을 실행하면 접속 가능한 컴퓨터를 검색할 것이다. 해당 pc와 모바일기기가 같은 wifi내에 묶여 있다면, 적절히 찾아낼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더 확실한 방법으로 시도해보고자 한다.

검색화면은 일단 무시하시고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른 컴퓨터]를 선택하는 것이다.(스팀이 켜진 컴퓨터가 여러대일 수도 있고, 모바일기기를 wifi와 연결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러 변수가 존재한다고 가정.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하다고 생각된다.)

나의 경우 이미 집컴에 연결된 상태라 연결가능한 기기가 나와있다. 무시하시고 '다른 컴퓨터'를 눌러준다.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났을 것이다. 이 상태로 둔다.

 

 

 

2. 컴퓨터 : PC의 스팀으로 간다. 상단 메뉴 중 가장 좌측 Steam을 눌러주면, [설정] 메뉴가 보일 것이다. 클릭.

현재 여름세일을 시작했다!

이제 설정을 눌러서 Remote Play를 눌러보자. 아래와 같이 장치인증 창이 뜨게 된다. 

해당 필드에 모바일기기의 인증코드를 넣어준다.

 

3. 모바일기기 : 스팀이 켜져 있다면 잠시 뒤 연결이 된다. 이제 스마트폰이 알아서 뭔가를 작업할 것이다. 아래의 화면이 나오면서 혼자 뭔짓을 하는데, ios의 경우 글꼴다운로드가 실패했던 것 같다. 상관 없이 진행하면 된다. 건너뛰기를 해도 좋다.

대충 이러한 순서로 진행될 것이다. 잠시 뒤 스팀 빅피쳐모드가 모바일 화면상에 나오게 된다.

이 화면에 도달했다면 이제 갖고 놀 준비가 된 것이다. 정말 간단히. 역시 우리는 21세기를 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스팀링크를 켜게 되면 등록된 컴퓨터가 표시되게 된다. 컴퓨터에서 스팀을 끄거나 컴퓨터가 접속불가한 경우 아래처럼 '오프라인'이라 표시된다.

 

4. 모바일기기 : 플레이를 해보자.

스팀라이브러리의 게임들 중 'Remote에 최적화'된 게임을 우선 보여주게 된다. 화면을 터치해서 문질문질 해보면 마우스커서를 조작할 수 있을텐데, 이것은 원격으로 PC의 마우스를 조작하는 것과 같다.

Remote에 최적화되지 않은 게임이라 할지라도 어느정도는 플레이할 수 있다.

 

나는 갓게임 포탈2를 실행해보았다. 아래는 내 아이폰 화면을 캡쳐한 것이다.

여기서 포탈2 선택. 포탈은 리모트 최적화 게임이다
워...바로 실행이 된다.
벨브맨 등장
가상 조이스틱이 화면에 나타났다

참고로 스팀링크로 PC스팀을 조작하기 시작하면 더이상 PC스피커에서는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음향출력을 모바일기기에서만 하도록 자동 전환된다. 반대로 스팀링크를 종료하게 되면 음향출력이 PC로 정상화된다.

 

잠시 가상 조이스틱에 대해 설명을 좀 해보도록 하겠다. (직접 만져보면서 익히도록 하자.)

딱 보면 알겠지만, 포탈2의 경우, 기본적으로 화면 좌측에는 십자키, 이동용스틱이 배치되어 있고, 화면 우측을 드래그하면 시선회전, 발사버튼, 조작키(포탈건1, 포탈건2, 조준, 앉기, 서기, 상호작용키) 등이 위치한다. 하나하나 눌러보며 게임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표시한 가상조이스틱 설정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화면이 나올 것이다.

기본적으로 휴대폰의 자이로스코프 평행계를 이용해 기울임/회전을 입력하게 되어있을 것이며, 진동이 켜져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 평행계를 끄고 하는 것이 편했다. 이런 세세한 설정을 할 수 있다니. 꽤 친절하다.

 

위에 표시한 벨브 아이콘을 누르면 스팀이 오버레이된다.

여기서 다른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고, 게임종료, 리모트플레이 중지 등을 할 수 있다. 

리모트플레이를 중지했다 하더라도 스팀이 켜져있으므로, 다시 접속해서 플레이하거나 조작할 수 있다.

 

5. 리모트에 최적화되지 않은 게임은?

우선 많은 게임을 테스트해보진 않았고, 느낌상 플레이하기 힘들 것 같은 '문명V'를 실행해 보았다. 화면 곳곳을 클릭해야 하고, 온갖 기능아이콘이 깨알같아서 모바일 환경에서는 어려울 것 같았다.

 

갤럭시탭S3 으로 실행해 보았다. 포탈2와는 다른 가상조이스틱 레이아웃이 펼쳐졌다.

방향스틱을 움직이니 맵을 이동했고, 우측을 드레그하니 마우스 조작이 가능했다. 문명5를 이 환경에서 플레이하려니 글자도 잘 안보이고, 세세한 컨트롤을 빠르게 해낼 수 없어서. 적절치 않다고 판단되었다. 혹시 갤럭시탭s3에 마우스를 꽂아서 해버리면 어떨까? 그것은 나중에 테스트해보도록 하겠다.

그래도 문명5는 몇가지 단축기능을 가상조이스틱에서 보여주는 것을 봐서, 문명5도 스팀링크를 위해 나름의 기능을 넣어준 것을 알 수 있었다. 

 

당연한 소리지만 스팀링크로 하기 좋은 게임이 있고, 아닌 것도 있을 것이다.

 

6. 스팀링크의 단점

모바일에서 되는 게 어딘가 싶은 좋은 기능이지만 단점이 당연히 존재한다.

  • 화질저하로 화면이 간혹 깨어진다. 스트리밍 방식이기에 발생하는 당연한 품질저하인데, 네트워크 환경이 좋다면 품질을 높여서 플레이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내 경험은 기대이상이었다. 
  • 상황에 따라 입력딜레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 역시 플레이하기 적절한 게임과 그렇지 않은 게임이 구분된다.
  • 기본 가상조이스틱은 태생적으로 좀 불편하다. 모바일기기에 적절한 게임패드가 있다면 훨씬 즐길만 할 것이다. 현재 나는 안드로이드/ios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주문해놓은 상태다. 게임패드가 배송되면 본격적으로 즐겨볼 생각인데, 그때 게임패드제품과 스팀링크 감상기를 추가로 소개하도록 하겠다.
  • 스팀링크로 마우스를 제어하는 것은 터치트랙패드 조작과 같다. 즉 마우스커서를 옮겨가서, 거기다 클릭을 입력하는 것이지, 터치한 곳이 바로 클릭되는 것이 아니다. 이 부분은 개선이 만만치 않겠지만, 앞으로 개선되기를 희망해본다.

몇몇 게임을 유플레이나 에픽에서 구입했는데, 아쉽게도 유플레이와 에픽은 아직 리모트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현재로서는 여전히 스팀이 킹이다.

 

 

7. 보험

아무래도 외부에서 스팀에 접속하는 것이다 보니, 내 컴퓨터에서 어떤 돌발상황이 발생하거나 했을 때, 컴퓨터를 원격조작하고 싶을 때가 있을 수 있다.

어떤 프로그램이 화면을 가리고 있다거나, 스팀을 재기동하고 싶거나, 그 외 등등... 이럴 때를 대비해서, 컴퓨터 원격조작이 가능하도록 예비해둔다면 좋을 것이다. 아래의 글에 어디서든 모바일기기로 PC를 원격조작하는 방법을 소개해두었다. 간단하니까 미리미리 대비해두자.

 

https://joyon.tistory.com/12

 

모바일 기기로 내 컴퓨터를 원격조작하기 - 크롬 원격데스크톱

모바일 기기로 내 컴퓨터를 원격조작하기 - 크롬 원격데스크톱 집 밖에서 내 집의 컴퓨터를 조작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것이다. 내 컴퓨터에만 있는 문서를 전송한다거나, 집 밖에서 컴퓨터��

joyon.tistory.com

 

8. (추가)스팀링크를 컨트롤러로 플레이해보기

모바일기기용 게임컨트롤러로 스팀링크 게임을 플레이해보았다.

https://joyon.tistory.com/17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호환 게임 패드? 안디오스와 스팀링크 문제

일전에 소개했던 스팀링크를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실컷 해보려고 양쪽에 모두 호환된다는 게임패드를 구입했다. 직접 플레이를 해보니 이게 ios기기에 물렸을 때와 안드로이드에 물렸을 때가 ��

joyon.tistory.com

 

댓글